스메타나를 비롯 국민악파의 작곡가들이 표제 음악이나 오페라에 몰두 한 것과는 대조적으로 드보르작은 교향곡, 실내악 등 절대 음악에 심취했다. 그의 실내악곡은 모두 32곡 정도이며 이중 현악 4중주곡이 15곡으로 가장 많으며 피아노가 포함된 것도 10곡이나 된다.
브라암스와 함께 19세기 후반 가장 훌륭한 실내악 작곡가인 드보르작의 소박하고 성실한 인품이 이 작품들을 통해 잘 반영되어져 있다. 그는 피아노 5중주곡을 두 곡 남겼다. 초기작인 제1번 작품 5가 거의 연주되지 않은 오늘날 A장조의 제2번이 유일한 피아노 5중주곡으로 간주되고 드보르작의 전 실내악의 최고봉에 위치한 걸작으로 인정받고 있다.
제2악장엔 둠카를, 제3악장엔 프리안트란 민속 무곡을 삽입시키고 제1, 4악장은 정규 소나타 형식을 취한 이 곡은 제1악장의 벽두에 첼로에 의한 제1 주제엔 숭고한 기품이 있고 제2악장의 둠카 주제는 섬세하고 애조띤 아름다 움에 차 있다.
STELLA Jacques / Minerva and the Muses
전 악장 연속 듣기
Antonio Dvorak (1841-1904)
드보르작 피아노 5중주 2번 A장조 op. 81 Piano Quintet No. 2 in A major op. 81
Piano/Peter Serkin Violin/Alexander Schneider Viola/Michael Tree Cello/David Soyer
|